컴퓨터활용능력 1급(실기)/엑셀

[엑셀] 문제3. 분석작업(20점)

초록초록해 2025. 3. 6. 11:17
데이터를 가져와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만들기

 

(22_02)  accdb (엑세스 쿼리)일떄는 데이터 > 데이터 가져오기 > 기타 원본에서 > MicroSoft Query에서

 

(22_03) 그룹화의 경우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해줘야 한다.

 

(22_03) 그룹 사이에 빈 행을 넣으려면 메뉴바의 빈행

(22_03) 값 필드 설정의 셀 서식을 이용해 아래 그림처럼 ... > 각각 다 해줘야 한다. 

(22_03) 사용자 지정 정렬을 이용해 직급은 전임교수, 부교수, 전임강사, 조교수 순으로 나오도록 설정하시오

파일 > 더보기 > 고급 > 사용자 지정 정렬에 들어가 직접 타자치기 > 저장

메뉴바 > 정렬 > 기타 옵션 > 자동정렬 해제 , 정렬기준 찾기 

 

(24_03) 값필드 설정의 셀서식을 이용하여 아래그림처럼 소수1자리까지만 표시되도록 저장하시오

★ 만약 0.0 자리에 0.0이 있다면? 숫자형식

★ 만약 0.0 자리에 -이 있다면? 회계형식 + 기호없음

 

(24_03) 그룹 상단에 부분합이 있는 경우도 있다!

 

(24_04) 전체평균: 저수량을 기준으로 댐 이름을 오름차순 정렬하고 상위 5개의 항목만 표시하시오

전체평균: 저수량 행 중 하나의 값에 커서 > 메뉴바 정렬

 

댐이름 목록 중 하나의 값에 커서 > 필터 > 상위 10을 5로 변경

 

 

 

데이터 - 표 기능

 

(22_02) [표1] 제품판매현황의 할인율 변동에 따른 판매금액의 변화를 [표1-1]에 나타내시오. 

표1-1에는 판매금액이 공란이다. 그러므로 =C7을 해서 표1의 판매금액 데이터를 적어준다. 
표1-1을 범위드래그 하고 

열: C6 (할인율)
이러면 된다.

 

(24_04) 데이터-표 기능을 이용해 표1-1에 연이율과 기간(년)에 따른 현재가치를 나타내시오

 

① 표1-1의 가랑이 사이, 즉 G3에 현재가치를 넣어줍니다. =$C$8

→ 여기서 뭔가 단위가 이상하면 서식을 바꿔줌

② 표1-1을 블록 설정 > 메뉴바 > 가상분석: 데이터표

③ 행: $C$3

     열: $C$4

 

 

 

 

데이터 유효성 검사


(22_02) MOD(범위,30)=0 이라고 하면 안되고, MOD(첫값, 30)=0이라고 해야 한다. 
(23_01) SUM(데이터:데이터)는 가능하지만 SUM(데이터+데이터)는 불가능하다

 

(23_02) 답례선물에는 '사과', '배', '새우젖'만 입력 가능하도록 설저하시오 (제한대상을 목록으로 이용할 것)

 

(24_02) 휴가종료일은 휴가시작일의 다음날 이후로 입력가능하도록 제한하시오. 

 

 

(1)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범위 블록 설정 > 데이터 유효성 검사 

(2) 수식 적기 ★ 한 셀만 잡으면 됨(범위X) > 한셀 >= 한셀 + 1

 

(24_03) D4:E8 영역의 각 행별 남녀자료의 총합계가 100%가 되도록 입력제한을 설정하시오. SUM 이용

=SUM($D4:$E4)=100%

 

 

 

 

 

중복된 값이 입력된 셀을 포함하는 행을 삭제하시오

 

데이터 > 중복된 값 삭제

 

부분합

 

① 무조건 정렬부터 먼저하기

② 부분합 

③ 부분합 근처 그룹 혹은 그룹 해제 > 개요 지우기

 

시나리오 관리자

 

 

[24_02] 수량C2과 할인율C4가 아래와 같이 변동되는 경우 판매금액C5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 시나리오와 나리오요약시트를 제작

- 셀이름 정의: C2는 수량, C4는 할인율로 정의하시오

- 시나리오1: 시나리오 이름은 '증가'일 때 수량은 30, 할인율은 6%로 설정하시오

- 시나리오2: 시나리오 이름은 '감소'일 때 수량은 10, 할인율은 4%로 설정하시오

- 시나리오 요약시트는 분석작업-2 시트 바로 뒤에 위치시키시오

 

(1) 이름 정의 

(2) ctrl로 C2, C4잡기 > 시나리오 관리자 > 시나리오 생성

(3) 요약 > 보고서 종류: 시나리오 요약, 결과셀: C5

 

정렬

 

[24_04] 열의 순서가 번호/대표자/성별코드/거주지역/운영구분의 순서가 되도록 지정하시오

> 정렬 > 옵션 > 왼쪽에서 오른쪽